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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ivate init() {}는 스위프트에서 생성자(initializer)를 private으로 설정하는 구문입니다. 이 코드는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을 구현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.
private init()의 의미
- init(): 클래스나 구조체의 생성자로, 이 생성자가 호출되면 객체가 생성됩니다.
- private: 접근 제어자 중 하나로, 해당 생성자가 외부에서 호출되지 않도록 제한합니다. 즉, 클래스 내부에서만 객체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.
왜 private init()을 사용하는가?
private init()을 사용하면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객체를 생성할 수 없게 됩니다. 이렇게 하면 하나의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인스턴스를 단 하나만 만들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는데, 이 기법은 싱글톤 패턴을 구현할 때 사용됩니다.
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 예시
싱글톤은 프로그램 내에서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단 하나만 존재하도록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 예를 들어, 네트워크 매니저, 데이터베이스 접근 객체, 앱 설정 등을 관리하는 클래스는 하나의 인스턴스만 있으면 충분합니다.
다음은 싱글톤 패턴을 구현한 예시입니다:
class NetworkManager {
// 싱글톤 인스턴스
static let shared = NetworkManager()
// 외부에서 직접 초기화하지 못하도록 private init 사용
private init() {}
// 네트워크 요청을 처리하는 메서드
func fetchData() {
print("Fetching data...")
}
}
// 사용 예시
NetworkManager.shared.fetchData()
위 코드에서:
- static let shared = NetworkManager(): shared라는 클래스 속성을 만들어 싱글톤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. 이는 프로그램 전체에서 공유되는 단 하나의 인스턴스가 됩니다.
- private init() {}: 외부에서 NetworkManager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만듭니다. 이렇게 하면 NetworkManager()를 직접 호출하여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.
이렇게 하면 항상 NetworkManager.shared를 통해서만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, 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한 번만 생성됨을 보장합니다.
요약
- private init() {}은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설정하여 외부에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.
- 주로 싱글톤 패턴을 구현할 때 사용되어,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단 하나만 만들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.
- 이를 통해 특정 클래스의 전역적이고 공유되는 인스턴스를 제공하며, 네트워크 매니저, 데이터베이스 접근 객체 등에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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