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728x90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(Dijkstra's Algorithm)은 그래프에서 단일 시작 정점에서 모든 다른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입니다. 가중치가 있는 그래프에서 음수 가중치가 없는 경우에 사용됩니다.
알고리즘 동작 원리
- 시작 정점에서의 거리 초기화:
- 시작 정점의 거리를 0으로 설정하고, 나머지 모든 정점의 거리를 무한대로 설정합니다.
- 최단 거리 확정:
- 현재 확인한 정점 중 최단 거리인 정점을 선택하고 해당 정점의 거리를 확정합니다.
- 이웃 정점 거리 업데이트:
- 선택된 정점과 연결된 정점들의 거리를 업데이트합니다.
- 반복:
- 모든 정점의 거리가 확정될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.
필요한 자료 구조
- 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:
- 최단 거리를 가진 정점을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 사용합니다.
- Python에서는 heapq를 사용해 최소 힙으로 구현.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구현
1. 인접 리스트를 사용한 구현
import heapq
def dijkstra(graph, start):
# 거리 저장 배열 (무한대로 초기화)
distances = {node: float('inf') for node in graph}
distances[start] = 0 # 시작 정점의 거리는 0
# 우선순위 큐 (힙)
pq = []
heapq.heappush(pq, (0, start)) # (거리, 정점)
while pq:
current_distance, current_node = heapq.heappop(pq)
# 이미 처리된 정점은 무시
if current_distance > distances[current_node]:
continue
# 인접 정점 탐색
for neighbor, weight in graph[current_node]:
distance = current_distance + weight
# 더 짧은 경로를 발견하면 업데이트
if distance < distances[neighbor]:
distances[neighbor] = distance
heapq.heappush(pq, (distance, neighbor))
return distances
2. 그래프 입력 및 실행
# 그래프 정의 (인접 리스트)
graph = {
'A': [('B', 1), ('C', 4)],
'B': [('A', 1), ('C', 2), ('D', 5)],
'C': [('A', 4), ('B', 2), ('D', 1)],
'D': [('B', 5), ('C', 1)]
}
# 시작 정점
start = 'A'
# 다익스트라 실행
result = dijkstra(graph, start)
print("최단 거리:", result)
실행 결과
최단 거리: {'A': 0, 'B': 1, 'C': 3, 'D': 4}
동작 과정
- 초기화:
- distances = {'A': 0, 'B': inf, 'C': inf, 'D': inf}
- 큐: [(0, 'A')]
- 정점 A 선택:
- 인접 정점 B: 거리 1 → 업데이트.
- 인접 정점 C: 거리 4 → 업데이트.
- distances = {'A': 0, 'B': 1, 'C': 4, 'D': inf}
- 큐: [(1, 'B'), (4, 'C')]
- 정점 B 선택:
- 인접 정점 C: 거리 3 → 업데이트.
- 인접 정점 D: 거리 6 → 업데이트.
- distances = {'A': 0, 'B': 1, 'C': 3, 'D': 6}
- 큐: [(3, 'C'), (4, 'C'), (6, 'D')]
- 정점 C 선택:
- 인접 정점 D: 거리 4 → 업데이트.
- distances = {'A': 0, 'B': 1, 'C': 3, 'D': 4}
- 큐: [(4, 'C'), (6, 'D')]
- 정점 D 선택:
- 인접 정점 없음.
복잡도 분석
- 시간 복잡도:
- O(ElogV):
- E: 간선의 수 (Edge).
- V: 정점의 수 (Vertex).
- 우선순위 큐에서 최소 힙 연산 O(logV)를 사용.
- O(ElogV):
- 공간 복잡도:
- O(V+E):
- 정점 수 와 간선 수 에 비례하는 메모리 사용.
- O(V+E):
응용
- 네트워크 최단 경로: 라우팅 알고리즘.
- GPS 시스템: 도로 네트워크에서 최단 경로 찾기.
- 게임 개발: 맵 탐색 및 이동 경로 계산.
728x90
'Study > Algorhy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와 코딩 테스트 활용법 (3) | 2024.11.28 |
---|---|
최장 증가 부분 수열(LIS, Longest Increasing Subsequence) (0) | 2024.11.28 |
파라메트릭 서치(Parametric Search)란? (0) | 2024.11.28 |
DP(다이나믹 프로그래밍, Dynamic Programming) (0) | 2024.11.22 |
백트래킹(Backtracking) (0) | 2024.11.21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pwa(progressive web app)
- counter
- core web vitals
- semver)
- useEffect
- 원시값(primitive)
- Jest
- mermaid-cli
- x.y.z (메이저.마이너.패치)
- ajax 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
- react
-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
- Collections
- 프로세스 강제 종료
- react router
- styled-components
- jackson 라이브러리
- json.parse(json.stringify())
- public vs assets
- structuredclone()
- defaultdict
- math.h
- inp
- chrome extension 자동 배포
- javascript 필수 문법
- named export vs default export
- 시맨틱 버전(semantic versioning
-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
- stdlib.h
- 중첩 함수(nested function)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